1 오, 이스라엘 집아, 너희는 내가 너희를 대적하여 지은 이 말, 바로 애가를 들으라.
2 처녀 이스라엘이 쓰러졌도다. 그녀가 더 이상 일어나지 못하리라. 그녀는 그녀의 영토 위에서 버림을 받았도다. 그녀를 일으켜 세울 자가 아무도 없도다.
3 이는 주 하나님이 이같이 말하기 때문이라. 이스라엘 집에는 일천 명이 나아가던 도시가 일백 명이 남을 것이요, 일백 명이 나아가던 도시가 열 명이 남으리라.
4 ¶ 이는 주가 이스라엘 집에 이같이 말하기 때문이라. 너희는 나를 찾으라. 그리하면 너희는 살리라.
5 그러나 벧엘을 찾지 말고, 길갈로 들어가지도 말며, 베르셰바로 통행하지 말라. 이는 길갈이 반드시 포로로 끌려가고 벧엘이 무로 돌아갈 것이기 때문이라.
6 주를 찾으라. 그리하면 너희는 살리라. 그렇지 아니하면 그가 요셉의 집 안에서 화재처럼 발발하여 그것을 집어삼키고 벧엘에서 그것을 끌 자가 아무도 없을까 함이라.
7 공의를 쑥으로 바꾸고 의를 땅 가운데서 걷어치우는 너희여,
8 일곱 별들과 오리온을 만들고 사망의 그림자를 아침으로 바꾸며 밤으로 낮을 어둡게 만드는 이요, 바닷물들을 부르고 그것들을 땅의 표면 위에 쏟는 그를 찾으라. 주가 그의 이름이로다.
9 그는 약탈당한 자를 강건하게 하여 강한 자를 대적하게 하나니, 그렇게 하여 그 약탈당한 자가 견고한 요새를 대적하여 가게 하는도다.
10 그들이 대문에서 꾸짖는 자를 증오하나니, 그들은 올바르게 말하는 자를 혐오하는도다.
11 그러므로 너희의 짓밟음이 가난한 자 위에 있고 너희가 그에게서 밀의 무거운 세들을 취하기 때문에, 너희가 다듬어진 돌로 집들을 건축하였을지라도 너희는 그곳들 안에서 거하지 못할 것이요, 너희가 기쁨을 주는 포도원들을 세웠으나 너희는 그것들의 포도즙을 마시지 못하리라.
12 이는 너희의 다양한 불법들과 너희의 막대한 죄들을 내가 알기 때문이라. 그들은 의인을 괴롭히고, 그들은 청탁물을 취하며, 그들은 성문 안에서 가난한 자들을 그들의 권리에서 제쳐 두는도다.
13 그러므로 신중한 자는 그때에 잠잠하리라. 이는 그때가 악한 때이기 때문이라.
14 너희가 살기 위해서는 선을 구하고 악을 구하지 말라. 그리하면 너희가 말한 대로 이처럼 만군의 하나님인 주가 너희와 함께 있으리라.
15 악을 증오하고 선을 사랑하라. 그리고 성문 안에서 공의를 확립하라. 아마도 만군의 주 하나님이 요셉의 남은 자들을 은혜롭게 대하리라.
16 그러므로 주가, 만군의 하나님인 주가 이같이 말하노라. 모든 거리들 가운데 통곡이 있을 것이요, 그들이 모든 대로들 가운데서 말하기를, “아, 슬프도다! 아, 슬프도다!” 할 것이요, 그들이 애곡하도록 농부를 부르며, 통곡하는 애가에 능숙한 자들도 부르리라.
17 그리고 모든 포도원들 안에 통곡이 있으리라. 이는 내가 너를 통과할 것이기 때문이라. 주가 말하노라.
18 주의 날을 갈망하는 너희에게 화가 있기를 바라노라! 무슨 취지로 그것이 너희를 위하여 존재하겠느냐? 주의 날은 어둠이지, 빛이 아니니라.
19 마치 어떤 사람이 사자에게서 도망하였는데 곰이 그를 맞닥뜨렸거나, 집 안으로 들어가서 그의 손을 벽에 기댔다가 뱀이 그를 문 것과 같으니라.
20 주의 날은 빛이 아닌 어둠이 아니겠느냐? 심지어 몹시 어두워서 그날에는 광명이 전혀 없지 않겠느냐?
21 나는 증오하노니, 내가 너희의 명절날들을 멸시하는도다. 그리하여 내가 너희의 엄숙한 집회들 가운데서 흠향하지 아니하겠노라.
22 비록 너희가 나에게 번제물들과 너희의 음식 제물들을 바친다 하여도 나는 그것들을 기꺼이 받아들이지 아니하겠노라. 또한 내가 너희의 살진 짐승들로 이루어진 화평 제물들도 중시하지 아니하겠노라.
23 너는 너의 노래들의 소음을 나에게서 제거하라. 이는 내가 너의 비올들의 곡조를 듣지 아니할 것이기 때문이라.
24 오직 공의가 물들같이, 의가 힘찬 물줄기같이 흘러내리게 하라.
25 오, 이스라엘 집아, 너희가 사십 년 동안 광야에서 희생 제물들과 제물들을 나에게 바친 적이 있느냐?
26 그러나 너희는 너희의 형상들인 몰록과 키운의 장막을 떠받쳤으니, 너희가 너희 자신에게 만들어 둔 너희 신의 별이라.
27 그러므로 내가 너희를 다마스쿠스 너머에 포로로 끌려가게 하겠노라. 그의 이름이 만군의 하나님인 주가 말하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