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그때 주께서 나에게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모세와 사무엘이 내 앞에 서 있다 할지라도 여전히 나의 생각을 이 백성에게로 향할 수 없도다. 그들을 나의 목전에서 쫓아내고 그들을 나가게 하라.
2 이후에 이러한 일이 있으리니, 만일 그들이 너에게 말하기를, ‘우리가 어디로 나가리이까?’ 하거든 그때 너는 그들에게 알리라. 주가 이같이 말하노라. 죽음에 적합한 자들은 죽음으로, 칼에 적합한 자들은 칼로, 기근에 적합한 자들은 기근으로, 포로되기에 적합한 자들은 포로됨으로 향하라.
3 그런즉 내가 그들 위에 네 가지 종류를 지정하겠으니, 곧 살해하는 칼과, 찢는 개들과, 집어삼키고 멸하는 하늘의 날짐승들과 땅의 짐승들이라. 주가 말하노라.
4 그리하여 유다 왕 히스키야의 아들 므낫세로 인하여 또한 그가 예루살렘에서 행한 일로 인하여 내가 그들을 땅의 모든 왕국들로 옮겨지게 하겠노라.
5 그런즉 오, 예루살렘아, 누가 너에게 동정심을 가지겠느냐? 또는 누가 너를 위하여 비탄에 잠기겠느냐? 또는 네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물으려고 누가 한쪽으로 가겠느냐?
6 주가 말하노라. 네가 나를 버렸고, 네가 뒤로 물러났도다. 그러므로 내가 너를 대적하여 나의 손을 펼쳐서 너를 멸하겠노라. 내가 돌이키는 일에 지쳤도다.
7 그런즉 나는 그 지역의 대문들 안에서 키를 들고 그들을 키질하겠노라. 그들이 자신들의 길들에서 다시 돌이키지 아니하기에 나는 그들에게서 자식들을 앗아가겠으며, 나는 나의 백성을 멸망시키겠노라.
8 그들의 과부들은 나에게 바다들의 모래를 웃돌 만큼 늘어났도다. 내가 대낮에 청년들의 어머니를 대적하게 하여 한 약탈자를 그들 위에 데려왔도다. 내가 그로 하여금 갑작스럽게 그곳을 덮치게 하였나니, 도시 위에 공포들이 있도다.
9 일곱을 낳은 여인이 쇠약해지나니, 그녀가 숨을 거두었도다. 아직 낮인데도 그녀의 해가 졌도다. 그녀가 부끄럽고 당혹스러워 하였도다. 또 그들의 남아 있는 자를 내가 그들의 원수들 앞에서 칼에 넘겨주겠노라. 주가 말하노라.”
10 ¶ 나의 어머니여, 제게 화가 있나니, 당신께서는 저를 분쟁의 사람이자 온 땅과 다투는 사람으로 낳으셨나이다! 나는 고리로 빌려준 적도 없고, 사람들이 고리로 나에게 빌려준 적도 없도다. 그럼에도 그들 모두가 저마다 나를 저주하는도다.
11 주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진실로 너의 남은 자들이 잘되리라. 진실로 내가 그 원수로 하여금 해악의 때와 고난의 때에 너를 환대하게 하겠노라.
12 철이 북부의 철과 강철을 깨뜨리겠느냐?
13 심지어 너의 모든 경계들 안에서 너의 재물과 너의 보물들을 내가 값없이 약탈에 내주리니, 너의 모든 죄들로 인함이라.
14 그리고 내가 너로 하여금 네가 모르는 어느 지역으로 너의 원수들과 더불어 이전하게 하겠노라. 이는 너희를 태울 불이 나의 분노 가운데 붙기 때문이라.”
15 ¶ 오, 주여, 당신께서 아시나이다. 저를 기억하시고 저를 찾아오시어 저의 박해자들에게 저를 위한 보복을 하여 주소서. 당신의 오래 참음으로, 저를 제거하지 마소서. 당신을 위하여 제가 꾸짖음을 감내하였음을 아소서.
16 당신의 말씀들이 발견되었기에 제가 그것들을 먹었나이다. 그러자 당신의 말씀이 제게는 제 마음의 즐거움과 환희였나이다. 이는 오, 만군의 주 하나님이여, 제가 당신의 이름으로 불리기 때문이니이다.
17 저는 조롱하는 자들의 집회 안에서 앉지 아니하였고 크게 기뻐하지도 아니하였나이다. 저는 당신의 손으로 인하여 홀로 앉았나이다. 이는 당신께서 저를 격노로 채우셨기 때문이니이다.
18 어찌하여 저의 아픔이 영속적이며, 저의 상처가 치유되는 것을 거부하고 치료될 수 없게 되었나이까? 당신께서 제게 전적으로 거짓말쟁이같이 되시고, 또 말라 버리는 물들같이 되시겠나이까?
19 ¶ 그러므로 주가 이같이 말하노라. 만일 네가 되돌아온다면 그때 내가 너를 다시 데려오겠나니, 너는 내 앞에 서리라. 만일 네가 천한 것에서 귀한 것을 내놓는다면 너는 나의 입과 같게 되리라. 그들이 너에게 되돌아오게 하되, 너는 그들에게 되돌아가지 말지어다.
20 그리고 내가 이 백성에게 너를 방비가 강화된 놋 성벽으로 만들겠노라. 그리하면 그들이 너를 대적하여 싸울지라도 그들이 너를 대적하여 승리하지 못하리라. 이는 내가 너와 함께 있어서 너를 구원하고 너를 구출하려 함이라. 주가 말하노라.
21 그런즉 내가 너를 사악한 자의 손에서 구출하겠노라. 그리고 내가 너를 공포스러운 자의 손에서 구속하겠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