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께로부터 예레미야에게 임한 말씀이니,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2 “이스라엘의 주 하나님이 이같이 일러 말하노라. 너는 내가 너에게 전한 모든 말들을 한 권의 책 안에 기록하라.
3 이는 보라, 그날들이 오나니, 주가 말하노라. 곧, 나의 백성 이스라엘과 유다 출신의 포로를 내가 다시 데려오겠노라. 주가 말하노라. 그리고 나는 내가 그들의 아버지들에게 준 지역으로 그들을 귀환시키겠노라. 그리하면 그들은 그곳을 차지하리라.”
4 ¶ 그리고 이것들은 주가 이스라엘과 유다에 관하여 전한 말들이라.
5 이는 주가 이같이 말하기 때문이라. 떨림의 음성이요, 두려움에 속하고 화평에 속하지 아니한 음성을 우리가 들었도다.
6 이제 너희는 물어보고 알라. 아이를 배어 산고를 치르는 남자가 있느냐? 어찌 산고를 치르는 여자같이 모든 남자가 저마다 자기 손들을 자기 허리 위에 얹었고 모든 얼굴들이 창백하게 변한 것을 내가 보느냐?
7 아, 슬프도다! 그날은 엄청나기에 그것과 같은 날은 아무것도 없도다. 그것은 바로 야곱의 곤경의 때라. 그러나 그는 그날로부터 구원을 받으리라.
8 이는 그날에 이러한 일이 있을 것이기 때문이니, 만군의 주가 말하노라. 곧, 내가 너의 목에서 그의 멍에를 꺾어 버리고 너의 결박들을 터뜨릴 것이요, 타국인들이 더 이상 그로 하여금 자신들을 섬기게 하지 아니하리라.
9 다만 그들은 주 그들의 하나님과, 내가 그들을 위해 일으킬 그들의 왕 다윗을 섬기리라.
10 ¶ 그러므로 오, 나의 종 야곱아, 너는 두려워하지 말라. 주가 말하노라. 오, 이스라엘아, 좌절하지도 말라. 보라, 이는 내가 너를 먼 곳에서부터 구원할 것이요, 너의 씨를 그들의 포로 생활의 지역으로부터 구원할 것이기 때문이라. 그리하면 야곱은 귀환할 것이요, 안식 안에 있고 평강을 누릴 것이며, 아무도 그를 무섭게 하지 못하리라.
11 이는 내가 너와 함께하여 너를 구원할 것이기 때문이라. 주가 말하노라. 내가 너를 흩어 그리로 보낸 모든 민족들은 내가 완전히 끝낼지라도, 그럼에도 나는 너를 완전히 끝내지 아니하겠노라. 그러나 내가 너를 적당한 정도로 바로잡겠으니, 너를 아무것도 처벌하지 아니한 채 남겨 두지는 아니하겠노라.
12 이는 주가 이같이 말하기 때문이니, “너의 타박상은 치료될 수 없으며, 너의 부상은 심각하도다.” 하노라.
13 네가 싸매지도록 너의 송사를 변호할 자가 아무도 없도다. 네게는 치유하는 약들이 전혀 없도다.
14 너의 모든 애인들은 너를 잊었도다. 그들은 너를 찾지 아니하는도다. 이는 내가 원수의 상처와 잔인한 이의 징계로 너에게 상처를 입혔기 때문이니, 너의 죄악의 허다함으로 인함이요, 너의 죄들이 늘어난 까닭이라.
15 너는 어찌하여 너의 고난으로 인해 부르짖느냐? 너의 죄악의 허다함으로 인하여 너의 슬픔은 치료가 불가능하도다. 너의 죄들이 늘어난 까닭에 내가 이것들을 너에게 행하였도다.
16 그러므로 너를 집어삼키는 모든 자들이 집어삼켜지리라. 그리고 너의 모든 대적들은 그들 모두가 저마다 포로로 끌려가리라. 그리고 너를 약탈하는 자들은 약탈물이 될 것이요, 너를 잡아먹는 모든 자들을 내가 먹이로 주겠노라.
17 이는 내가 너에게 건강을 회복시킬 것이요, 내가 너에게서 너의 상처들을 치유할 것이기 때문이라. 주가 말하노라. 이는 그들이 너를 추방자라 부르며 말하기를, “이것은 아무도 찾는 자가 없는 시온이라.” 하였기 때문이라.
18 ¶ 주가 이같이 말하노라. 보라, 내가 야곱의 천막들에 속한 포로를 다시 데려오겠으며 그의 거주지들 위에 자비를 베풀겠노라. 그리하여 그 도시가 그녀 자신의 무더기 위에 세워질 것이요, 궁전은 그곳의 방식을 따라 남아 있을 것이라.
19 그리고 드리는 감사들과 흥취를 돋우는 자들의 음성이 그들에게서 이어져 나오리라. 그리하여 내가 그들을 번성하게 하겠으니, 그들은 적은 수가 되지 아니하리라. 내가 또한 그들을 영화롭게 하겠으니, 그들은 미미하지 아니하리라.
20 그들의 자녀들도 예전같이 될 것이요, 그들의 회중은 내 앞에서 확고히 서리라. 그리고 나는 그들을 압제하는 모든 자들에게 형벌을 내리겠노라.
21 그리고 그들의 귀족들이 그들에게서 나올 것이요, 그들의 지배자가 그들의 중심에서 생기리라. 그리고 나는 그를 가까이 오게 하겠노라. 그리하면 그는 나에게 가까이 오리라. 그러므로 나에게 가까이 오려고 자기 마음을 서약으로 묶은 이 자는 누구냐? 주가 말하노라.
22 그리하여 너희는 나의 백성이 될 것이요,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겠노라.
23 보라, 주의 회오리바람이 노여움으로 나가나니, 곧 지속되는 회오리바람이로다. 그것은 사악한 자들의 머리 위에 떨어져서 아픔을 동반하리라.
24 주의 맹렬한 분노는 되돌아오지 아니하리니, 그가 그것을 이룰 때까지, 그가 그의 마음의 의도들을 완수할 때까지 그리하리라. 마지막에 가까운 날들에 너희는 그것을 숙고하리라.